미 FRB 파월 의장, 공청회에서 암호화폐·디지털통화 관련 질문에 답변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제롬 파월 의장은 11일, 2기 중앙은행 총재 취임을 위한 승인 절차의 일환으로 상원 은행위원회에서 증언했다.

 

현재 진행 중인 인플레이션 위기에 대한 FRB의 대응을 묻는 의원이 잇따르는 가운데, 비트코인(BTC) 추진파의 신시아 루미스 의원과 공정하고 명확한 암호화폐 규제를 요구하는 팻 투미 의원은, 파월 의장에게 암호화폐 관련 질문을 던졌다.

 

선진적인 암호화폐 정책으로 알려진 와이오밍주 선출의 루미스 의원은 동주에서 특별목적예탁기관(SPDI=Special Purpose Depository Institutions)으로 설립이 승인된 암호화폐 은행에 대해 FRB가 아직도 마스터계좌로 불리는 예금계좌 개설 허가를 주지 않은 이유에 대해 물었다.

 

SPDI가 은행으로서의 업무를 개시하기 위해서는, 다른 금융기관과의 결제를 위한 마스터 계좌를 FRB에 개설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크라켄과 아반티는 와이오밍주로부터 SPDI의 인가를 받아 FRB에 마스터 계좌 개설 신청을 했지만 1년 이상 지난 지금도 승인은 얻지 못한 상황에 있다.

 

루미스 의원은, 지금까지의 다양한 판례로부터도 FRB에는 SPDI에 대해 마스터 계좌의 개설을 거부할 권한은 없다고 주장하며, “신청자가 '아사'할 때까지 승인을 지연하고 있지 않을까”라고 비난했다.

 

파월 의장은 SPDI를 예탁기관으로 인정하는 것은 "설득력 있는 논의다"라고 말했으며, 새로운 금융기관의 형태로 제정된 SPDI에 중앙은행 계좌 개설을 허가하는 것은 지금까지 없는 중대한 전례를 만드는 경우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심의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그리고 SPDI를 일단 승인하면 곧 수백 개의 SPDI가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해 SPDI의 계좌 허가가 금융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팻 투 미 의원은 민간 발행의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의회가 중앙은행의 디지털 달러를 인가하고 FRB가 발행할 경우, 충분히 규제된 민간 발행의 스테이블 코인과 디지털 달러의 공존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파월은 즉각 "전혀 없다"라고 대답했다.

 

파월 의장은 지난해 7월 청문회에서 "디지털의 미국 통화가 있으면 스테이블 코인도 암호화폐도 필요 없다"라고 발언한 바 있다. 또한 작년 9월 말의 청문회에서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금지할 생각은 없다"라고 태도를 낮추는 한편, 스테이블 코인에 관해서는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투 미 의원은 또 FRB가 지금처럼 금융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매 은행으로서 기능을 다하기 위해선 아직 "역사와 경험, 전문 지식, 능력"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고 이 의견이 공평하냐고 묻자 파월은 "그렇다고 해야 할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또 지난해 9월 발표 예정인 암호화폐와 CBDC에 관한 FRB의 보고서 진척에 대해서, 마이크 크라포 의원의 질문이 열렸다.

 

파월 의장은 "수주일 내에 공표될 예정"이라고 말했지만, 그는 지난해 11월에도 같은 답변을 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발표하는 단계까지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의장은 "국민에게 질문을 던지고 답을 요구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어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커뮤니티가 요구하고 있는 것 같은 명확한 대답이 제시되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고 말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