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어향원·대구 삼송빵집…백년가게·소공인 138개 신규 지정

백년가게 86개사, 백년소공인 52개사…온·오프라인 판로 개척 등 지원

 

 

(타임스탬프) 경북 경주의 중화요리 전문점 '어향원', 서울 강남의 고급 과일 전문점 '아실', 대구 '삼송빵집' 등이 백년가게와 백년소공인으로 새롭게 지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백년가게 86곳, 백년소공인 52곳을 새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백년가게는 고유의 사업을 30년 이상 유지해 온 소상인과 중소기업이고, 백년소공인은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숙련 기술을 보유한 업력 15년 이상의 지역 소상공인이다.  

 

이번에 새로 선정된 백년가게는 신청 320개사 중 86개사가 선정됐으며, 백년소공인은 258개사 중 52개사가 선정됐다. 각각 3.7대1, 5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현재 전국의 백년가게는 1424개사, 백년소공인은 959개사가 지정돼 있다. 

 

백년가게,백년소공인으로 지정되면 중기부로부터 인증현판과 성장스토리가 담긴 스토리보드를 제공받으며, 판로, 시설개선,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판로확대를 위해 온라인플랫폼 입점, 기획전 개최 등 온라인 판로개척과 밀키트 매장 입점, 전시회,박람회 참가 등도 지원한다. 올해부터는 국내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인천공항 내 '백년가게 밀키트매장'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중기부는 백년가게,백년소공인의 역량 제고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작업환경 및 공정개선, 에너지 효율화 등의 시설개선과 경영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중기부는 올해 황금녘 동행축제를 맞이해 백년가게,백년소공인과 함께 이날부터 다음 달 27일까지 백년가게,백년소공인 매장방문을 인증하거나 추천글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무선이어폰, 치킨교환권 등을 제공하는 대국민 경품이벤트를 진행한다. 

 

대구에서 진행하는 동행축제 특별행사장에는 '백년 팝업스토어'를 설치해 전국 유명 백년가게 밀키트 제품과 백년소공인 제품을 특별 할인판매도 한다. 

 

이왕재 중기부 지역상권과장은 '백년가게,백년소공인은 지역의 고유한 특성과 특산물을 상품화해 오랜 기간 기술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은 소중한 기업들'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번 신규지정을 통해 더욱 성장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지역의 맛과 기술을 선보이는 전도사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