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리아 환자 전년 대비 3.3배↑…“야간 야외활동 가능한 자제” 권고

경기도 파주·김포시 말라리아 군집추정사례 지속 발생으로 경보 발령
말라리아 군집추정사례 및 시·도 경보체계 도입…전파위험지역 집중관리

 

 

(타임스탬프) 질병관리청은 올해 국내 말라리아 환자가 전년 대비 3.3배 급증함에 따라 국내 말라리아 위험지역 거주자 및 방문자를 대상으로 예방수칙 준수와 감염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경기도 파주시와 김포시에 말라리아 군집추정사례가 지속 발생해 경보를 발령한 가운데, 말라리아 위험지역 거주 및 여행 시 예방수칙 준수 또한 필요하다.  

 

이에 질병청은 4월부터 10월까지 야간에는 야외 활동을 가능한 자제하고, 야간 외출 시에는 긴 소매와 긴 바지를 착용하고 모기 기피제를 뿌려 물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말라리아는 열원충에 감염된 모기가 사람을 물어 전파되는 모기매개감염병으로, 우리나라는 해마다 400명 수준으로 환자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환자는 국내 토착화된 삼일열 말라리아와 주로 열대열원충에 의한 해외유입 말라리아로 구분되며 총 환자의 90% 이상이 모기가 활발히 활동하는 4~10월에 발생한다.   

 

특히 지난 6월 1일인 올해 23주차까지 국내발생 및 해외유입 말라리아 환자수는 173명으로 전년보다 3.3배인 120명이 증가했다.  

 

이중 국내 말라리아 환자는 137명으로 전년 46명보다 3배 증가했는데, 여기에는 민간인이 78.1%이며 군인은 21.9%를 차지했다. 

 

지역별로는 경기(67.2%), 인천(10.9%), 서울(10.2%), 강원(5.1%) 순으로 환자가 많이 발생했는데, 역학조사 결과 말라리아 추정감염지역은 경기 파주시, 김포시, 연천군, 인천 강화군, 강원 철원군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질병청은 말라리아 전파를 조기 차단하기 위해 올해부터 말라리아 군집추정사례 및 시,도 경보체계를 도입했다. 

 

시,도를 중심으로 군집추정사례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전파위험지역 집중관리를 강화하고, 이 중 시,도별 3명 이상 군집추정사례가 첫 발생 때 해당 시,도에서 경보를 발령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 현재까지 군집추정사례는 경기 9건과 서울 1건이 발생했으며, 그중 3명 이상 군집추정사례가 발생한 파주시 및 김포시에 대해 경기도는 지난 1일 '말라리아 경보'를 발령했다.  

 

또한 경보 발령 지역에는 추가사례 감지를 위해 언론매체와 지역 의사회,약사회를 통한 집중 홍보는 물론 매개모기 서식지 집중 방제, 해당지역주민 대상으로 희망자에 대해 관내 보건소에서 무료 신속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예방약(프리마퀸)을 제공한다.       

 

해외유입 말라리아는 36명으로 전년 7명보다 5.1배 늘었으며, 그중 대부분은 열대열 말라리아로 남수단, 카메룬, 우간다 등 아프리카 대륙에서 주로 유입되었다. 

 

열대열 말라리아의 경우 감염 때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고 신속한 치료가 예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예방과 치료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말라리아 발생 위험국가 방문 계획이 있다면 사전에 의사와 상담해 예방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 귀국 후에는 발열 등 증상 발현 때 신속하게 의료기관에 방문해 위험국가 방문 사실을 알리고 진료받아야 한다. 

 

의료기관에서는 중증 말라리아 환자 진단 때 가까운 비축기관에 말라리아 치료제(비경구용 주사제) 배부를 신청하면 신속하게 공급받을 수 있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올해 말라리아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위험지역에 거주하거나 해당지역에서 야간활동 시 말라리아 예방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말라리아 경보가 발령된 지역의 거주자는 관내 보건소에서 무료로 말라리아 신속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권고했다. 

 

아울러 '말라리아 증상은 일반적으로 비특이적이기 때문에 위험지역에 위치한 의료기관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발열환자가 방문 때 반드시 말라리아를 의심하고 신속진단검사를 실시해 달라'로 요청했다. 

 

한편 질병청은 최근 말라리아 환자수가 급증함에 따라 말라리아 주간소식지를 발간해 지자체와 유관기관 및 대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매주 목요일에 등록되는 말라리아 주간소식지는 질병청 감염병 누리집(https://npt.kdca.go.kr) → 발간자료 → 주간소식지 → 2023년 말라리아 주간소식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