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암호화폐 은행의 거액 차입이 판명, 유동성 대응이 이유

 

미국의 주요 암호화폐 은행 2곳은 고객의 자산 인출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연방주택대출은행(FHLB)에서 수십억 달러를 빌리고 있다며, 이를 월스트리트 저널이 21일 보도했다.

 

2022년 4분기(10~12월) 시그니처 뱅크는 FHLB에서 약 100억 달러 가까이를 빌리고 있으며, 산하에 실버게이트 은행을 가진 실버게이트 캐피탈도 같은 기간에 적어도 약 36억 달러의 대출을 받고 있다.

 

배경으로 2022년 테라(LUNA) 사태 및 Celsius Network(셀시우스), Three Arrows Capital (3AC) 파탄 등의 영향으로 암호화폐 가격이 급락했고 게다가 같은 해 11월에는 FTX가 파산을 신청해 2곳의 은행으로부터 인출 요청이 급증했다.

 

실버게이트는 5일에 22년 4Q의 잠정적인 재무지표를 발표했다. 디지털 자산 고객의 예금액이 22년 9월 말 약 119억 달러에서 같은 해 12월 말 약 38억 달러로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또한 이러한 고객자금의 출금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시장에서 조달한 자금을 사용하여 밸런스시트의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약 52억 달러의 부채증권을 매각했다.

 

앞으로 종업원 삭감, 경비나 포트폴리오 조정 등을 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시그니처 뱅크의 예금도 2022년에는 20년간 처음으로 감소로 전환해 연초에는 약 1,030억 달러를 보관하고 있었지만, 4Q에는 약 890억 달러를 밑돌은 형태다.

 

시그니처 뱅크의 에릭 하웰 최고 집행 책임자(COO)는 다음과 같이 코멘트했다.

 

"암호화폐에 관해서는 아직 예금이 유출되어 갈 가능성이 있다. 2023년의 1Q부터 2Q(1월부터 6월)에 걸쳐서는 그 만큼을 보충하기 위해서 보다 고비용의 차입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동행 차입금은 역사적으로 봤을 때 은행으로서는 상당히 낮은 수준이며, 특히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금융 계약으로 유동성이 고갈된 현재의 국면에서는 그다지 많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암호화폐와 관련된 예금을 줄이겠다는 방침을 강화하고 있는 곳에서 차입금에 대해서도 일부를 상환하기 시작했다고 계속했다.

 

미국 연방주택대출은행(FHLB)의 사명 중 하나는 은행의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암호화폐 업계에서 일어난 악영향의 연쇄에 대한 지원은 본래의 사명이 아니라는 의견도 존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이전보다 암호화폐에 비판적인 엘리자베스 워렌 상원의원은 “암호화폐가 전통적인 은행 시스템에 들어가는 위험성을 경고해 왔다. 납세자가 사기, 자금세탁 등 부정금융이 가득한 암호화폐 업계의 실패로 인해 희생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