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한 FTX 그룹, 54달러 규모의 투자처 리스트 공개=보도

 

파이낸셜 타임스는 6일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com과 그 계열사의 투자처 리스트(포트폴리오)를 공개했다. 정보의 정확성 등 석연치 않은 점도 있지만, 과거의 출자처의 정합성 등에서 일정 수준의 신뢰성은 인정된다.

 

FTX 투자 포트폴리오

 

관계자의 정보로 공개된 리스트에는 474건의 투자안건이 있다. 알라메다 리서치와 FTX Ventures를 포함한 10개 계열사에서 실시한 FTX의 '비유동적(유동성이 불충분한) 투자처'를 포함한 출자액의 합계는 약 54억 달러에 이른다.

 

덧붙여 투자계약이 명확하지 않은 약 1억 달러의 약 12의 투자 안건은 파이낸셜 타임스에 의해 리스트로부터 제외되었다. 이 회사는 또한 "데이터의 정확성과 무결성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FTX 포트폴리오에서 특히 많은 비율을 차지한 카테고리는 벤처투자다. 그 중에서도 비트코인(BTC) 채굴 회사 Genesis Digital에 대한 주식 투자는 총 11.5억 달러에 이른다. 이어 인공지능(AI)의 리서치 기업 Anthropic에 5억 달러, 파산 신청 중인 투자 플랫폼 Voyager Digital에 1억 5,000만 달러를 출자해 왔다.

 

Genesis는 엄격한 마이닝 시황에도 불구하고 "이익을 올리고 무차입에서 당사의 확장 계획을 계속"하고 "FTX 파탄의 영향을 직접 받지 않았다"고 파이낸셜 타임스에 말했다.

 

또한 FTX그룹은 약 40개의 펀드에 10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투자해 왔다. 미국의 대기업 VC Sequoia Capital에 총 2억 달러를 출자했고, 미국 대기업 헤지펀드 SkyBridge Capital에 1억 4500만 달러를 출자했다.

 

저명한 에이전트 투자자 Michael Kives가 운영이 이끄는 K5Global에는 3억 달러를 출자했지만, 이들 대부분은 우주 개발의 SpaceX나 터널 드릴링 회사 Boring. 등의 일론 마스크 벤처 비즈니스에 투자되어 있다.

 

핀텍 분야에 대한 투자도 눈에 띈다. 디지털 뱅킹 Dave의 전환 사채에 1억 달러, PIPE(사모 증자)에 1,500만 달러를 할당했다.

 

FTX US는 미국법증권거래소를 운영하는 IEX그룹의 전략투자에 2억 7000만 달러를 기여했다. 그 외, Chipper Cash에 3,500만 달러, Stocktwits에 1,800만 달러, DriveWealth에 1,800만 달러 출자액으로 상위에 위치한다.

 

FTX 그룹에 의한 암호화폐 관련 기업에의 출자로 눈에 띄는 것은 Bored Ape Yacht Club(BAYC)등의 NFT(비대체성 토큰) 컬렉션을 다루는 Yuga Labs에의 주식 투자로 FTX Ventures를 통해 5,0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독자적인 토큰에 대한 투자에 대해 FTX 그룹의 포트폴리오 상위에 있는 것은 레이어 1의 블록체인 니어(NEAR)의 8,000만 달러, 그리고 앱토스(APT)의 7,500만 달러, 레이어 2의 Polygon(MATIC)에도 5,000만 달러를 투자했다.

 

한편, 홀 토큰이라는 무명 프로젝트에 6,750만 달러를 출자하고 있지만, 프로젝트가 존재하는지조차 수상한 투자 안건으로 보인다. 기타 주요 토큰 투자는 다음과 같다.

 

  • MINA(L1 블록체인) – 2,000만 달러
  • FUEL(L2) – 1,500만 달러
  • 1INCH(분산형 거래소) – 1,000만 달러
  • SECRET(익명 네트워크) - 1,000만 달러
  • EULER(분산형 금융) – 560만 달러

 

이전에 L1 블록체인 솔라나(SOL)를 지원하는 솔라나 재단은 지난 3회에 걸쳐 FTX 그룹에 약 6,000만 SOL을 판매해 왔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파이낸셜 타임스의 공개 자료에 있어서의 솔라나에 관한 투자 정보는, 「Solana Restricted Token Purchase」에 대한 165만 달러만이 전부이다.

 

이 포트폴리오는 FTX가 11월 11일 미국 연방 파산법 11조(챕터 일레븐)에 근거한 파산 신청을 하기 전에 작성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FTX 창업자로 전 CEO인 샘뱅크만 프리드(SBF)는 파산 전에 자금조달에 분주했으며, 보유자산은 부채를 웃돌고 있었다고 강조해왔다.

 

약 500건에 걸친 투자처로부터 도대체 얼마나 자산을 회수할 수 있는지에 따라 130사에 이르는 FTX그룹 전체의 부채 총액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FTX의 뱅크맨 프리드의 후임으로 CEO에 취임한 존 J 레이 III는 미국 에너지 기업 엔론 등의 파산을 감독한 경험을 가진 인물이다. 해외 미디어 El Pais에 의하면 그의 처리 방법은 모든 종류의 인물이나 기관으로부터 채무자가 출자한 “귀중한 자산”을 회수·매각하는 것으로 채권자에게 일부 자금을 상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산 신청서류에서는 FTX의 부채는 100억 달러~500억 달러에 이르지만, 유동성이 낮은 자산을 포함한 자산도 100억 달러~500억 달러 있다고 신고되고 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