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거래소 자산 공개, 코인베이스 등 보고 시작

 

코인베이스는 25일 자산증명(Proof of Reserves)에 관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미 감사가 끝난 재무제표에 따라 자산증명을 하고 있는 자세를 강조했다.

 

FTX 사태로 인한 개선 방지책으로 제창되고 있으며,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도 잇따라 대응을 표명하고 있다.

 

코인베이스는 상장기업으로서 "분기별로 외부감사인에 의한 감사를 받고 있으며,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재무제표를 제출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외부 감사인이 당사의 콜드 월렛에 보관된 자산을 확인하러 온다. 주소를 무작위로 추출하고 소유권 증명을 위해 비밀키를 사용하여 자금을 이동하도록 우리에게 요구한다. 올해 2분기(4~6월)부터는 고객을 위해 보유한 암호화폐를 밸런스시트에서 부채와 자산으로 명확하게 계상하는 것도 의무화됐다."

 

또한 코인베이스는 독립적인 외부 감사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감사에서는 장부상의 자산액에 대해 정당성을 확인하고 늦어지기 전에 문제를 검지하는 것도 중요한 측면이라고 했다.

 

게다가 핫월렛과 콜드월렛 운용방법 등 관리방법에 대해서도 독립된 제3자가 확인하는 것에 접해 많은 상장기업들은 이러한 면밀한 감사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도 21년 4월 나스닥 상장한 바 있다.

 

코인베이스는 동시에 거래소가 자산 증명을 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 보조금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블록체인을 이용한 회계나 자산 증명과 관련된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 그리고 기타 관련 기술에 대해 커뮤니티 펀드로부터 개발자에게 약 50만 달러를 조성할 방침을 표명했다.

 

11월에 파산 신청한 것으로 web3 업계 전체에 파급이 계속되는 FTX에 관해서 신뢰할 수 있는 재무 정보가 없는 것이나, 규제의 감독이 부재한 것이 과제로서 꼽힌다. 특히 고객 자산 남용이 문제시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가운데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거래소 자산 준비 상황을 공개하고 투명성을 높이려는 기운이 높아지고 있다.

 

암호화폐 파생상품으로 알려진 BitMEX도 16일, 비트코인 ​​적립증명 시스템을 가동시켰다고 발표했다. 이후 자산 증명과 부채 증명의 데이터 파일이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의 주 2회, 자동적으로 갱신되어 공개해 간다.

 

크라켄도 이달 18일, 정기적인 PoR 감사를 받을 것을 발표했다. 고객이 이 거래소에서 보유한 자산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도 준비 중이다. 또한 자산 증명과 부채 증명을 일치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자사의 준비금액을 증명하기 전에 '고객 부채에 따른 필요액을 먼저 증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논하고 있다.

 

이 거래소의 제시 파월 CEO도 마이너스 잔액을 가진 고객 계정에 대해서도 평가에 포함할 필요가 있다고 고찰했다. 바이낸스나 CoinMarketCap이 발표한 PoR은 이러한 부채를 포함하지 않은 점이 불완전하다고 지적했다.

 

이 비판을 받아 바이낸스의 CZ CEO는 거래소 자산 증명의 결과를 감사하는 외부 감사인을 설치할 계획이 있다고 강조했다. 바이낸스도 지난주 25일부터 비트코인(BTC)에서 자산 증명 시스템 계획을 발표했으며, 앞으로도 대상 종목을 확대할 예정이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