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암호화폐 규제책 마련중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코인아이돌(Coinidol)에 따르면 베트남이 디지털 자산에 대한 규제책 마련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은 경제에 대한 디지털 통화의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국가에 합류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국가에서 적절히 암호화폐를 규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찾고 있는 중이다. 베트남은 그간 자금세탁과 관련한 디지털 결제 행태를 비난해왔으나, 국가 전체의 블록체인 기술 적용에 대해서는 지원하는 정책을 펴고 있었다.

 

베트남은 해당 규제책을 마련하기 위해 베트남 증권거래위원회 퐁 홍순(Phong Hong-sun) 부의장이 이끄는 9명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발족되었으며, 디지털 자산의 발전은 빠르지만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관련 규제책과 모니터링 정책을 수립할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은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발전에 따라 규제에 대한 의견은 자주 등장했었으나, 이번 처럼 본격적으로 나온것에 의아하다는 의견이다.베트남은 이미 2018년 이후 국가에서 암호화폐 매체를 합법화하지 않은 상태였다. 가장 큰 명분으로 언급하는 "자금세탁"이외에도 많은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이번 규제책 마련의 핵심은 중국과 마찬가지로 사회주의 국가인 베트남이 민간 기업에게 완전한 자유를 주지 않기 위한 포석이라고 지적한다.

 

현재 베트남에는 매일 백만 달러 이상의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사용자가 거래를 하고 있다. 2017년 11월 말, 비트코인 거래의 약 80 %가 아시아 대륙에서만 발생했으며 대부분 베트남, 중국, 한국 및 일본을 포함한 주요 암호화폐 친화적 국가에서 발생했다. 베트남의 비은행 공동체는 인구의 70% 이상인 반면, 130억 달러 이상이 송금 형태로 자국에 들어오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timestampnews@naver.com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