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VC 패러다임, AI 포함 프론티어 기술로 투자 영역 확대

 

암호화폐 초점을 맞춘 벤처캐피탈, 패러다임이 AI(인공지능)를 포함한 이른바 '프론티어 기술'에 투자 영역을 넓히고 있다. 한편, 동사 웹사이트의 페이지 상단에 게재되었던 암호화폐나 Web3(분산형 웹)에 관한 기술이 삭제되었다.

 

패러다임은 암호화폐 업계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투자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해외 가상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의 25일자 보도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속적으로 암호화폐와 Web3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웹사이트 변경은 프론티어 기술에 초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넷 아카이브에 따르면, 5월 3일 이전에는 패러다임 웹사이트에 '혁신적인 암호/Web3 기업과 프로토콜'에 대한 투자를 내걸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연구 주도형 기술 투자 회사"라고 소개되고 있다. 게다가 "우리는 암호화폐가 다음 수십 년을 정의한다고 믿고 있다"는 한 문장도 삭제되어 있다.

 

패러다임은 코인베이스의 공동 창립자인 Fred Ehrsam과 전 세쿼이아 파트너 Matt Huang에 의해 2018년에 시작되었다. 21년 11월에는 당시엔 사상 최대 규모의 암호화폐 전문 벤처펀드로 25억달러를 조달했다. 이 회사의 웹사이트에는 현재도 다수의 암호화폐 관련 포트폴리오가 소개되고 있으며, 분산형 거래소 유니스왑,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 레이어 2 기술회사 스타크웨어 등 유명한 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투자시장 변천

 

2022년 암호화폐 시장이 약세를 맞아 암호화폐 기업이 차례로 파산하고 또한 미국 내에서 규제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패러다임은 새로운 기술 영역으로의 전개를 추진하고 있다. 22년 11월에 전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FTX가 파산 신청을 했을 때 패러다임은 이 회사에 대한 투자액 2억 9000만 달러를 전액 상각해 평가액을 0으로 내렸다. 이는 회사의 미래 수익과 가치 전망을 사실상 포기한 것을 의미한다.

 

22년 11월에 출시되어 폭발적으로 보급된 OpenAI의 언어 모델 ChatGPT의 영향으로 AI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CB Insights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분기에는 5개의 새로운 AI 유니콘 기업이 탄생했지만, 이는 전분기와 같은 수로 전체 AI 관련 자금조달액은 감소세이다 . 그래도 실리콘밸리에서는 투자 기회 회복을 예상하고 있는 모습이다.

 

현재 업계 내에서는 AI와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통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AI 구동 봇이 월렛 주소와 연계하여 스테이블 코인의 USDC를 사용한 거래가 진행되고 있는 움직임도 보인다.

 

“데이터의 연계, 스마트 컨트랙트의 자동 생성과 실행, 또한 AI간의 가치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AI와 블록체인은 매우 궁합이 좋다”라고 USDC 발행사 서클의 공동 창설자 겸 CEO의 Jeremy Allaire는 주장한다.

 

한편, 암호화폐 투자 회사 비트와이즈의 CEO, Hunter Horsley는 스푸핑, 딥 페이크, 작품 복제, 제작자 및 대상 확인 등 생성형 AI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공개키/비밀키 암호화 과 제로 지식 증명과 같은 블록체인의 구성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자율형 AI 에이전트가 에스크로 등의 DeFi 요소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해서 암호화폐의 다음 상승 시세에 있어서 AI가 중요한 트리거가 될지도 모른다는 견해를 보였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