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a의 이더리움 실험 보고서, '계정 추상화'를 통한 거래 기능 탐구

 

비자는 이더리움(ETH)의 ERC-4337 ‘계정 추상화’라는 구조를 사용한 실험을 실시해 보고서를 17일 공개했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거래 방법을 모색하는 일환으로 일상적인 거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시사된다.

 

ERC-4337이란, 이더리움 블록체인상에서의 지불에 프로그램 결제 기능을 부가하는 「계정 추상화」라고 하는 구조로 사용자가 스마트 계약 형식의 계정을 소유하고 고급 결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계정 보안을 향상시키기 위해 두 가지 요소를 사용한 본인 인증인 "이중 요소 인증", ERC20을 사용한 가스 요금 지불, 스마트폰 거래에 서명, 계정 월별 지출 제한 설정, 가스비 대체 등이 상정된다.

 

비자의 CBDC(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및 프로토콜 담당자인 Catherine Gu에 따르면, 이 회사는 ERC-4337의 유용성을 탐구하기 위해 이더리움의 테스트넷 "Goerli"상에서 실제로 2개의 실험을 실시했다. 구체적으로는 ERC-20 규격에서 발행된 토큰(스테이블 ​​코인 등)으로 거래 수수료를 지불하거나 제3자가 거래 수수료를 전액 대신 지불할 수 있는지 테스트했다.

 

이러한 실험에는 Paymaster라는 비자 독자적인 스마트 컨트랙트가 사용되었다. Paymaster는 거래를 커스터마이징하거나 사용자가 스마트 계약과 상호 작용할 때 가스 지불 처리 등의 계정 설정을 관리 할 수 ​​있다.

 

Paymaster의 가능성

 

비자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방법은 현재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사용되는 수수료 설계에 비해 보다 유연한 옵션을 제공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아직 개발 단계에 있기 때문에 최종 제품이 현재 언급된 것과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다고 주목한다.

 

또한 Paymaster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USDCoin(USDC)과 같은 기존의 ERC-20 토큰을 통합함으로써 거래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시사되고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 상에서 거래를 관리하는 Paymaster로서 신뢰성이 확립된 것을 리스트업하고 그 리스트를 공유하는 독립한 거래 정보 풀(mempool)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거래를 블록체인에 추가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Bundler(번들러)가 신뢰성이 높은 Paymaster를 선택하여 거래 정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고 했다.

 

또한 토큰 가격과 같은 필요한 정보를 Paymaster에 제공하는 오라클 (정보 제공자)과의 제휴도 필요하다. 오라클은 블록 체인 외부의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가져 오는 역할을 한다.

 

비자는 이더리움 기반의 USDC 결제 이용을 시작할 방침을 발표해 주목을 끌었다. 22년 12월에는 블록체인을 이용한 정기적인 자동결제 메커니즘을 제안하는 기사를 올렸고, 계정 추상화에 대한 관심을 공개적으로 보여주었다. 올해 2월에는 스테이블코인 'USDC'의 대구결제를 테스트한 것을 밝혔다.

 

ERC-4337은 이더리움(ETH) 창설자인 비탈릭 부테린 씨가 2015년에 발표한 컨셉에 근거한 것으로 본 기능은 2023년 3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구현되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