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체계 상태 실시간 분석해 정비…기술 연구에 309억원 투자

방사청, ‘무기체계 CBM+ 특화연구센터’ 개소

 

(타임스탬프)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지난 9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 '무기체계 CBM+ 특화연구센터'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CBM+(Condition Based Maintenance Plus, 상태기반정비+)란 무기체계에 내장된 각종 센서데이터를 활용, 실시간 상태평가로 결함을 사전 진단,예측해 최적의 정비소요를 판단하는 기술이다.

특화연구센터는 오는 2028년까지 약 309억원을 투자해 무기체계 상태기반정비 데이터 수집체계, 진단예측 절차 확립을 위한 수집 및 예측 관련 기반기술을 연구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무기체계 특성별로 구분해 지상무기체계 CBM+, 함정무기체계 CBM+ 등 총 6개의 전문연구실에서 12개의 세부과제를 수행하며 연구 주관기관인 KISTI를 중심으로 9개 대학,기관과 11개 업체 전문인력이 연구에 참여할 예정이다.

엄동환 방사청장은 '방사청은 무기체계 획득과 더불어 전력화 이후 무기체계 가용도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해 센서데이터를 활용한 상태기반정비체계 구축 등 '국방혁신 4.0' 구현을 위해 지속 노력 중'이라며 'AI 기반 예측 알고리즘 개발 및 군수 데이터 수집체계 구축 등의 특화연구센터 연구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부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소식으로 방사청은 올해 두번째 특화연구센터를 개소했으며 올해 안에 1개소를 추가한다는 방침이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