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 대응 위해 지역 중소기업 지원 강화한다

중기부-행안부, ‘지역혁신 공모사업’ 추진…선정 시 ‘지방소멸대응기금’ 배분 우대 등

 

(타임스탬프) 앞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해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시설 등을 건립할 경우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함께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행정안전부는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부처 간 전방위적 협업체계를 가동하고 10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 '2024년도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혁신 공모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모는 인구감소지역(89개) 및 관심지역(18개)에 해당하는 107개 기초지자체와 이들 지역을 관할하는 13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중기부와 행안부는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연계한 지역 중소기업 정책을 평가해 13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공모에 선정된 지자체 13곳은 내년 지방소멸대응기금 배분 시 우대 점수를 받고 중기부의 약 200억원 규모 지역사업과 정책자금도 추가로 지원받는다.

행안부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통해 스마트 공장, 지능형 농장(스마트 팜), 공유사무실 등 지역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중기부는 지자체가 발굴한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과 연계해 중소기업의 사업화, 제품고도화, 인력양성(교육), 융자 등을 지원하며 전국 33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지역본,지부를 활용, 중소기업 연계지원 관련 기획,자문(컨설팅)도 제공한다.

한편 올해 확정된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에는 중기부의 지역사업이 연계된다.

중기부는 행안부의 208억원 규모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과 연계한 9개 과제를 선정해 43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사례의 하나로 전남 완도군은 행안부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해 청년 상가를 건립하고 중기부 지원사업을 통해 미역, 김, 톳 등 해조류를 과자나 부각으로 상품화해 상가에서 판매한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