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 오스트레일리아 은행, 스테이블 코인 발행에 알고랜드 등 이용 계획

 

호주의 주요 은행인 내셔널 오스트레일리아 은행은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할 계획이다. Australian Financial Review가 18일 보도했다.

 

이 스테이블 코인 'AUDN'은 이더리움(ETH)과 알고랜드(ALGO)의 네트워크 상에서 발행되며, 이 은행이 보유한 법정 통화 호주 달러에 의해 1대 1로 페그될 예정이다.

 

AUDN은 실시간 결제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내셔널 오스트레일리아 은행은 AUDN에 의한 탄소 크레딧 거래나 송금 등을 2023년 중에 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행의 하워드 실비 최고 혁신 책임자는 "블록체인 기술에는 향후 금융시스템의 일부를 형성하는 요소가 있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기술에 의해 금융에 즉각성이나 높은 투명성 등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다는 형태다.

 

탄소 크레딧 거래와 실물 자산의 토큰화도 스테이블 코인 AUDN의 주요 유스 케이스가 될 것이라고 계속했다. 호주 달러뿐만 아니라 여러 통화로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할 계획도 있다고 한다.

 

호주 은행이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는 것은 내셔널 오스트레일리아 은행이 두 번째다. 2022년에는 호주 뉴질랜드 뱅크가 호주 달러에 페그된 스테이블 코인 A$DC를 발행한 바 있다.

 

동행은 그 고객인 Victor Smorgon Group 전용으로 스테이블 코인 거래를 제공한다. 디지털 자산 관리 회사인 Zerocap에 'A$DC'가 지급되었고 이 거래에서 약 3,000만 달러 상당의 'A$DC'가 발행·송금되어 최종적으로 법정통화로 교환되고 있다.

 

이 거래는 블록체인 분석기업 체이널리시스나 DeFi (분산형 금융)기업 OpenZeppelin 등과도 긴밀하게 연계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호주 뉴질랜드 뱅크는 이때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동행은 호주 달러로 만든 스테이블 코인을 이용함으로써 미국 달러로 만든 코인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환율 리스크나 거래 프로세스를 생략할 수 있다고 계속하고 있다.

 

호주에서는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도 실증 실험 단계로 진행되고 있는 곳이다.

 

호주 뉴질랜드 뱅크는 민간은행의 스테이블 코인과 CBDC가 공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CBDC에서는 소매 결제에서의 응용 사례에 주목이 모이고 있지만, A$DC는 주로 법인 고객의 요구에 맞춘 것이 될 것이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