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테크 기업 한자리에…‘신산업 스타트업 테크엑스포’ 개최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유망 신산업 창업·벤처 300여곳 성과 공유

 

(타임스탬프)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주요 신산업 분야 우수 창업,벤처 딥테크 기업 300여곳이 모여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6~18일 강남 코엑스에서 '2022 신산업 스타트업 테크엑스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딥테크(Deep Tech) 기업은 과학,공학 기반의 원천기술이나 독보적인 기술을 집약해 사업 모델을 창출하는 고기술 기반 기업이다.

중기부는 신산업 분야 혁신기술을 보유한 창업,벤처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사업을 통해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분야 346개사를 선발, 기업특성과 성장주기를 고려한 사업화 자금,R&D,융자,보증,수출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해 왔다.

이 중 2020년 선발된 250개사는 지난해 1조원의 투자를 유치했고 지놈앤컴퍼니, 뷰노, 삼영에스엔씨, 진시스템, 넥스트칩,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등 6개사는 코스닥 상장을 완료했다.

또 자율주행 고정밀 지도 제작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 '스트리스'는 카카오 모빌리티와의 M&A에 성공하기도 했다.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사업 지원을 받은 기업 중 115개사는 333개 대,중견기업과 426건의 공동 R&D, 사업화, 납품 등 협력을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는 게 중기부의 설명이다.

이번 신산업 스타트업 테크엑스포 개회식에서는 세미파이브, 코클 등 각 분야 대표 우수기업 관계자와 기업육성의 공로가 큰 유공자 9명에게 중기부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 설계부터 패키징, 테스트까지 포괄하는 디자인 플랫폼 기업 '세미파이브'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ARM, 삼성전자와 협업해 올해 1000억원 이상의 시리즈B 단계(시장성입증 후 사업확장단계)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다임러, 구글과 소리인식 기술을 공동 연구개발 중인 자율주행 분야 창업기업 '코클'도 독자적인 AI 기술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에서 사업영역을 확대해가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중기부는 행사 첫날 부대행사로 '시스템반도체 전문인력 채용박람회'를 열어 서울대 시스템반도체 산업진흥센터와 함께 30여개 시스템반도체 분야 혁신기업과 150여명 이상의 관련 전공 대학생 등을 연결했다.

또 기업 성과전시와 함께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각 분야별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사업의 주관기관들이 중심이 돼 학계,산업계 전문가와 기업인, 투자자들이 모여 국내외 기술동향을 공유하고 네트워킹을 가지는 자리도 마련됐다.

한편, 중기부는 지난 3일 내년부터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을 포함한 첨단 미래기술 분야에서 5년 동안 1000개사 이상의 '초격차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준 많은 혁신 창업,벤처기업들이 앞으로도 지속 성장해 글로벌 유니콘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정부의 지원을 마중물로 학계, 기업, 투자사 모두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우리나라 딥테크 창업기업들이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초격차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