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위원장, FTX 소동에 대해 발언...투자자 보호의 필요성을 강조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게리 겐슬러 위원장은 10일 CNBC 인터뷰에서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파탄 위기에 대해 말했다.

 

암호화폐 시장은 규제를 지키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투자자 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FTX의 문제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테라 소동이나 암호화폐 대출 기업의 파산과 관련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대형 거래소였던 FTX의 유동성 위기는 국내외 규제 당국이 주시하고 있다. CNBC의 리포터는 서두에서 “SEC는 지금 무엇을 조사하고 있는가”라고 솔직히 질문했다.

 

이 질문에 대해 겐슬러는 현 단계에서 조사에 대해 말할 수 없다고 응답했다.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말한다고 설명하고, FTX의 문제는 금융 영역에서 옛부터 있었던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테라 소동이나 대출기업 파산과 FTX 문제가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 대해 암호화폐의 세계는 얼마 안되는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문제는 연쇄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정보 공개를 실시하지 않는 것, 고객 자산을 잘못된 방법으로 관리하는 것, 레버리지를 거쳐 빌린 돈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기업이 행해 버리면 결국은 투자자가 손실을 입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겐슬러는 혁신이 흥미롭지만 투자자 보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우선 암호화폐 관련 기업이 SEC와 대화를 하도록 호소했다.

 

그는 법률의 명확한 규칙이 이미 많이 존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 근거로는 암호화폐 기업들을 제소하고 있는 것과 많은 암호화폐 기업들이 SEC에 등록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해 왔다는 것을 꼽았다. 덧붙여, 명확한 룰을 사전에 나타내지 않고 규제를 집행하는 SEC에 비판도 있다.

 

 

SEC 조사

 

월 스트리트 저널은 정보통을 인용, 미국 사법성과 SEC가 FTX를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SEC는 투자자 보호 법률에 위반이 없었는지, 또 자매기업의 알라메다리서치와는 어떤 관계인지를 조사하고 있는 모양이다.

 

그 밖에도 SEC는 동사의 미국 부문 'FTX US'를 조사한다고 한다. FTX와 FTX US의 관계를 나타내는 서류를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

 

FTX US에 대해서는 몇 개월 전부터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모양이다. 이는 FTX의 재무위기에 관한 내용이 아니라 상장한 종목이 유가증권에 해당하지 않는지, FTX의 렌딩서비스가 증권법을 위반하고 있지 않은지를 조사하고 있다. 한편, FTX US는 오늘 며칠 이내에 거래 정지의 가능성이 있음을 고객에게 알리고 있다.

 

또한 월 스트리트 저널은 SEC가 마찬가지로 미국 코인베이스와 바이낸스에 대해서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