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위원장 “암호화폐 시장의 집권화를 규제하고 싶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게리 겐슬러 위원장은 24일, 시장 경쟁의 중요성에 대해 연설을 했다. 그 가운데,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집중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을 지적해 재차 규제해 나가는 자세를 강조했다.

 

겐슬러는 "중앙에 위치한 중개 사업자는 그 규모, 네트워크 효과,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로부터 이익을 얻는 경향이 있다"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기술혁신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여러 번 파괴해 왔지만, 그래도 다시 일부 기업에 집권화가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분산화라는 이념하에 구축된 암호화폐 시장조차 집권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 분야에서는 실제로 시장의 중간에 위치한 중개자에 대한 집중도가 현저하다."

 

그 후 겐슬러는 질의응답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중개자에 관해서는 암호화폐 거래소나 렌딩 플랫폼 등 사업자로 매우 집권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런 사업자는 수백 개의 토큰을 취급하는 경향이 있다. 그 안에 증권으로 간주되는 토큰도 존재하는 것은 확실하다"고 계속했다.

 

게다가 한 토큰이 증권으로 간주될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SEC에게 물어보도록 사업자에게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 SEC는 어떤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면책이 필요한지 여부,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판단할 수 있다고 말한다.

 

시장 집권화를 막기 위해서도 증권과 해당될 가능성이 있는 암호화폐를 규제해 나가는 자세를 나타낸 모습이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