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베이스, 프랍 트레이딩 의혹을 부정...WSJ 보도에 반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2일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숙련된 트레이더를 고용해 이익을 얻기 위해 1억 달러 규모의 투기적인 프랍 트레이딩을 하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내부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여러 관계근의 이야기로 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코인베이스는 지난해 7월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위해 월가의 베테랑 트레이더 4명을 고용하고 자사 자금을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코인베이스 리스크 솔루션즈(CRS)' 부문을 설립했다. 관계자는 CRS의 활동을 '자기 계정 거래'로 표현한데다 CRS팀은 올해 초 완료된 1억 달러의 거래를 '새로운 노력의 시험으로 간주했다'고 말했다.

 

게다가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새로운 거래 사업에 대해서 직원이 사내에서 정보를 공유하거나 논의하는 것은 금지되었다. 그 후, 사내에서 자기 계정 거래에 대해 검토하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중단되어 고용된 많은 중개인들이 회사를 떠났다고 한다.

 

WSJ는 이 거래가 이루어지기 전, 작년 12월 코인베이스 글로벌 알레시아 하스 최고재무책임자가 미국 의회에서 자기 계정 거래를 하지 않았다고 증언했다며 이를 지적하고 문제시하고 있다.

 

덧붙여, 투기적 거래를 제한하는 규칙은 은행이 아닌 코인베이스와 같은 기업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코인 기반의 행위 자체는 불법이 아니라고 한다. 한편, 투자 리스크와 고객과의 이익 상충으로 이어질 가능성으로 규제 당국이나 정치가는 투기적 활동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인베이스는 같은 날 공식 블로그에서 WSJ에 대한 반론을 전개했다. "WSJ는 고객 주도 활동을 자기 계정 거래와 혼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코인베이스는 "많은 경쟁사와 달리 자기 계정 거래 사업 및 마켓 메이커로서의 활동은 실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기관투자자를 위한 거래 플랫폼은 에이전시 거래만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와 고객의 인센티브는 "설계상 일치한다"고 말했다.

 

한편, 자사의 재무 및 업무 목적을 위해 때때로 자사 자금으로 암호화폐를 구입하고 있던 것을 언급했다. 그러나 그 구매목적은 단기적인 가격상승으로 이익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 계정 거래와는 관계가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문제시된 CRS의 목표는 'Web3에 기관투자자 참여 확대'이며, 암호화폐 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들을 위해 리스크 관리 및 프로토콜 참여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이익상반을 관리하도록 설계된 툴과 정책'이 도입되었다고 강조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