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장관 방미, 美상무장관 등과 인플레감축법·반도체법 논의

IRA 관련 실질적 해결방안 마련 촉구…산업·공급망 협력 강화 필요성 등도 부각

 

(타임스탬프)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창양 장관이 21일까지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반도체 및 과학법, 바이오 행정명령 등 양국 간 주요 현안을 협의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정부 합동 대표단, 통상교섭본부장의 방미에 이어 직접 미국을 방문해 고위급 대미 협의를 이어 나간다.

이 장관은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을 포함해 토미 튜버빌 상원의원 등 주요 상하원 의원을 만나 IRA 문제에 대한 우리측 우려를 전달하고 실질적 해결방안을 촉구할 계획이다.

또 반도체 및 과학법의 가드레일 조항, 바이오 행정명령 등과 관련해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협의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이 장관은 한미 간 산업,공급망 협력을 보다 강화하고 교역,투자 협력 확대를 위해 미국의 법령,행정조치 도입때 우리 정부,기업과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집중 부각할 방침이다. 

아울러 IRA 등에 대해 양국 간 슬기로운 해법을 마련한다면 오히려 향후 한미간 협력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워싱턴DC 일정 이후 뉴욕을 방문해 첨단산업,공급망 분야 투자유치 활동을 벌인 뒤 캐나다로 이동해 양국간 교역,투자 확대, 광물분야 협력 강화, R&D 협력 확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