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품속 청와대 첫 행사, 장애예술인 특별전 개막

춘추관 2층서 장애예술인 50명 작품 60점 공개…김현우·정은혜 작가 참여

 

(타임스탬프) 청와대 복합문화예술공간 프로젝트가 장애예술인 특별전을 시작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와 함께 지난 31일 오후 춘추관 2층에서 청와대의 첫 번째 전시로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는 발달,지체,청각 장애에도 활발히 작품 활동을 하는 예술인 50명의 작품 60점을 내달 19일까지 공개한다. 

이번 특별전시를 위해 서양화,한국화,문인화,서예,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 59점을 공모를 통해 선정했고, 이에 더해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 때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시선을 사로잡기도 했던 김현우 작가의 작품, '퍼시잭슨, 수학드로잉'을 대통령 집무실에서 춘추관 전시장으로 잠시 옮겨 온다.

드라마 에 출연하고, 화가로도 활약하고 있는 정은혜 작가도 드라마 속 '영희(정은혜 작가 본인)'와 '영옥(배우 한지민 씨)'의 친근한 모습을 담아낸 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최고령, 최연소 작가도 눈에 띈다. 최고령 작가는 올해 75세(1947년생) 방두영 작가이다. 방두영 작가는 초등학교 5학년 때 중이염으로 청력을 상실(청각장애 2급)하고 소통의 어려움을 그림으로 나타내며 작품 활동에 매진해왔다. 방두영 작가의 '불안한 도시-우리들은 어디로' 작품은 삶을 행복하게 살아가야 할 모든 생명들의 탄생을 표현하고, 오늘의 거대 도시 속에서 어디로 가는 줄도 모르고 가야만 하는 우리들의 불안한 삶의 모습을 나타낸다.

정성원 작가는 이번 전시에 참여한 최연소 작가(21세, 2001년생) 중 한 명이다. 지적장애가 있는 정성원 작가는 여우를 그리기 시작하면서 여우작가로 알려지게 됐고 지금의 여우는 작가 자신이자 친구라고 이야기한다. 이번 전시에도 여우가 등장하는 풀사이드파티(Poolside Party)라는 작품을 선보인다.

최근 전라북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이정희 자수작가는 '청와대 복합문화예술공간의 첫 번째 행사인 장애예술인 특별전에 참여하게 되어 뜻깊고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장애 예술인의 전시공간을 많이 확보하고 전시 기회도 대폭 늘리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가 장애예술인들의 열망과 어우러져 만들어진 자리이다.

전시장으로 활용하는 춘추관은 1990년 완공 이후 기자브리핑 목적으로 주로 활용됐으나 본래 내방객들을 위한 영화 상영 등 다목적실도 갖춘 공간이었다. 이번 전시로 많은 국민들이 방문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공간으로 거듭난다. 전시장은 춘추관 건물 내외부를 전혀 훼손하지 않으면서 전시장 내 가벽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조성했다.

특히 전시에서는 모두에게 공정한 문화접근 기회를 보장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관람환경을 만들기 위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

시각장애인 관람객을 위해서는 점자 도록과 점자 안내서, 소리 전문 안내기(오디오 도슨트)를, 청각장애인 관람객을 위해서는 수어 통역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점자 도록은 작품에 대한 안내를 담았을 뿐 아니라 그림의 선을 따서 요철로 표현함으로써 촉각을 통해 그림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지체 장애인들이 편하게 이동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휠체어 접근로를 마련하고, 발달장애인 관람객들을 위한 '릴랙스 퍼포먼스' 방식으로 전시회를 운영한다.

'릴랙스 퍼포먼스'란 자폐스펙트럼 장애나 지적장애가 있는 사람을 포함해 더욱 편안한 환경에서 공연이나 전시를 관람하길 원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운영방식으로, 장애로 인해 나는 소리나 눈에 띄는 움직임 등에 대해 관람객 간에 양해하도록 하는 포용적 관람문화를 말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관람객에게 입장 전에 이런 내용을 알릴 계획이다.

전시 기간에는 전시해설봉사자(도슨트)가 매일 2회(오전 11시, 오후 3시) 관람객에게 작품을 설명해주고 주말에는 작가와의 만남 행사(6회)도 진행한다. 이 밖에 전시장 내에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공간(포토존)을 운영하고 다양한 참여 행사를 통해 관람객에게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개막식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장애예술인과 장애체육인들이 함께해 '어울림'의 의미를 더한다. 시각장애인 클라리넷 연주자 이상재 나사렛대학교 교수, 2020 도쿄패럴림픽 남자탁구 단체전 은메달리스트 김영건 선수, 청년 장애인 웹툰 아카데미의 수강생 김민수 작가 등이 참석해 축하를 전할 예정이다. 

(사)한국장애예술인협회 방귀희 회장, (사)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 최공열 이사장 등 장애인 문화예술단체 대표 10명도 참석한다. 정은혜 작가도 영상메시지를 통해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

개막식 축하공연으로는 장애인 여성 서예가 이은희 작가의 휘호 공연과 함께 장애인 연주팀 아트스토리 단원과 서울오케스트라 단원이 함께하는 실내악 5중주 연주가 어우러진다. 국립발레단 강수진 단장, 방송예술인단체연합회 유동근 이사장, 대한가수협회 이자연 회장도 함께해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를 넘은 예술의 화합을 보여준다. 

국회에서도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2022 장애인문화예술축제 대회장), 김예지 의원, 이종성 의원, 이용호 의원이 참석해 자리를 빛낸다.

'2022 장애인문화예술축제 에이플러스 페스티벌(A+ Festival)' 행사(주최/주관 장예총)의 일환으로 마련한 '춘추관 특별전시'는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입장해 무료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매주 화요일은 휴관이다. 장애인 관람객의 전시장 이동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화(070-7688-1690)로 문의를 하거나 전시 관람을 사전 예약하면 된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청와대를 대한민국 최고의 격조 있고 매력적인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실현하는 첫 번째 행사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예술 현장에서 함께하는 공감,소통,포용의 순간을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의미를 강조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