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당국, 러시아에 불법으로 자금 흘린 암호화폐 OTC 업체 적발

 

우크라이나 검찰청은 12일 암호화폐 장외거래(OTC) 사업자를 적발해 현금, 부동산, 은괴를 압수했다고 발표했다.

 

공식 발표에 의하면, 이 암호화폐 브로커는 러시아에 불법으로 자금을 흘리고 있던 혐의가 있다. 구체적으로는 러시아 시민을 위해 현금과 비현금 자산을 암호화폐로 변환했다고 한다.

 

이 사업자는 루간스크와 도네츠크에서도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고 한다. 러시아 방위상은 3일, 우크라이나 동동버스 지역(루간스크와 도네츠크)을 제압했다고 발표했다. 이 지역에서는 친노파 무장세력 '루간스크 인민공화국'이 존재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검찰청은 사업자로부터 약 5,000만 그리브냐 이상의 현금, 은 830킬로그램, 토지 6구획, 아파트 3동을 압수했다. 압수된 재산의 총액은 약 330만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한다.

 

암호화폐나 암호화폐 지갑 몰수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현금의 대부분은 유로건설이었다고 한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후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각국이 이 나라에 대한 경제제재 조치를 전개하고 있다. 그 가운데 러시아가 암호화폐를 제재의 방법으로 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떠올랐다.

 

미 옐런 재무장관 등 러시아가 암호화폐를 사용해 대대적으로 제재 회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견해도 있지만, 각국이 암호화폐도 제재대상에 추가하고 있다. EU는 4월, 러시아 제재로 암호화폐 지갑에서의 송금이나 높은 가격의 암호화폐 서비스를 금지하는 것을 통지했다. G7도 3월 암호화폐를 대상으로 하는 제재를 발표했다.

 

이달 미국이 일본 정부에 암호화폐 거래소나 마이닝 사업자가 러시아와의 관계를 끊도록 요청한 것으로 보도됐다.

 

러시아에서는 중앙은행이 암호화폐에 비판적인 견해를 보이는 한편, 정부는 암호화폐를 금지하는 것보다 제대로 규제해 나가는 것을 주장하고 있으며, 어느 쪽이라도 암호화폐에 긍정적인 자세를 보여주었다.

 

최근에는 러시아 하원 금융시장위원회의 Anatoly Aksakov 위원장이 7일, 모스크바 증권거래소(MOEX) 내에 암호화폐 거래시장을 설치할 것에 대한 긍정적인 발언을 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도 러시아의 동국 침공 이래 암호화폐에 의한 자금조달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Alex Bornyakov 디지털 개혁성 부대신은 6월 이전에 이 나라에 기부된 유명한 NFT 컬렉션 CryptoPunks 중 하나를 매각하여 약 10만 달러의 매출을 얻었다고 발표했다.

 

우크라이나 정부와 우크라이나의 민간단체는 2월 이후 인도적 지원과 전쟁 노력을 위한 지원금으로 총 1,700억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 기부금을 받고 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