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Sepolia에서 병합 실시 예정

 

이더리움(ETH) 개발자 팀은 24일, 회의를 실시하고 테스트넷 Sepolia에서 7월 6일 경 'The Merge(병합)'을 실시할 계획이다. 기타 관련 몇 가지 문제를 확인했다.

 

기존의 이더리움 체인 PoW와 새로운 체인인 PoS를 통합시킬 목적이 있다. 9일에는 테스트넷 Ropsten에서 병합이 실시되었다.

 

나머지 2개의 테스트넷 Sepolia와 Goerli에서도 병합을 완료한 후에는 메인넷에서 정식으로 구현된다.

 

Galaxy Digital의 분석가인 Christine Kim은 개발자 회의의 내용을 정리했다. 이 스레드에 따르면 개발자들은 몇 가지 문제를 지적했다.

 

22일에는 메인넷에서 7번째 섀도우 포크가 진행되었지만, 이때 20%의 노드가 병합 실행과 동시에 탈락하고 그 후 더 많은 노드가 탈락했다고 한다.

 

이것은 Erigon 노드와 관련된 문제와 HyperledgerBesu (Java로 작성된 오픈 소스 이더리움 클라이언트)의 노드와 이들이 사용하는 'bonsai tries'라는 데이터 저장 형식과 관련된 문제로 인해 발생했다.

 

개발자 팀은 Erigon 노드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이미 필요한 수정을 한 것으로 확인했다. HyperledgerBesu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한다.

 

팀은 이들이 병합 자체가 아니라 섀도우 포크의 작동과 관련된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 외에는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Nethermind와 Teku의 조합에 문제가 발견되었고, 팀은 근본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또한 섀도우 포크는 스트레스 테스트로 테스트 넷에서는 액티비티가 적기 때문에 동기나 상태의 증가에 관한 상정이 올바른지 부하(스트레스)를 걸어 테스트를 실시하는 것이다.

 

섀도우 포크에서 발견된 과제에도 불구하고 개발자 팀은 낙관적이며, 7월 6일경에 두 번째 주요 테스트 넷 Sepolia에서 병합을 실행할 계획이다.

 

또 7월 첫 주경에 다시 메인넷 섀도우 포크(8회째)가 진행될 전망이다.

 

개발자 팀은 이더리움의 테스트넷 중 Ropsten, Kiln, Rinkeby의 3개를 병합 완료 후 폐쇄한다고 발표했다. 향후 병합이 실시되는 Goerli와 Sepolia는 병합 후에도 존속 예정이다.

 

팀에 따르면, Goerli에는 강력한 커뮤니티와 많은 기존 인프라가 있으며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를 테스트하는 스테이커와 기존 인프라에서 기능을 검토하고 싶은 개발자에게 권장된다.

 

한편, Sepolia는 꽤 새롭고 그 상태나 이력은 모두 매우 규모가 작기 때문에 동기도 빠르다. 보다 경량인 체인과의 동기화나 인터랙션을 원하는 사용자나 개발자에게 추천된다고 한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