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SEC 위원장, 암호화폐 거래소와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우려 표명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게리 겐슬러 위원장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규제에 대해 언급했다.

 

암호화폐 거래소와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우려를 보였는데 이전과 마찬가지로 많은 디지털 자산은 SEC의 관할하에 있다고 주장하면서 디지털 자산을 다루는 거래 플랫폼은 SEC에 등록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SEC는 규제 정비를 강화하고 있다고 한다.

 

언제 이루어진 인터뷰인지는 알 수 없지만 게리 겐슬러 위원장의 이번 발언은 11일 보도되었다.

 

겐슬러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해 거래나 커스터디, 마켓 메이킹 등 여러 사업을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이 있음을 문제시 했다. 예를 들어, 마켓 메이킹은 고객에게 불리한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여러 서비스에서 자산을 공유하는 것은 고객에게 최상의 이익이 되지 않는다는 견해를 보였다.

 

또한 스테이블 코인의 시가총액 톱 3의 종목이 개별 거래소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에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겐슬러가 예로 든 것은 이하의 3종목이다. 각 발행 코인이 관련된 거래소는 다음과 같다.

 

USDT : 비트파이넥스

USDC : 코인베이스

Binance USD(BUSD) : 바이낸스

 

겐슬러는 "이것이 우연의 일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스테이블 코인은 거래를 추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잠재적으로 자금세탁방지(AML)나 본인확인절차(KYC)를 회피하는 것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코인베이스 고객 자산

 

이번 겐슬러의 발언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미국 코인베이스가 SEC에 제출한 서류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서류는 미국 상장 기업이 분기별로 제출하는 통상의 보고서이지만, 코인베이스가 도산했을 때의 자산의 취급 등에 대해서 처음으로 설명을 기재한 것으로 화제에 오른 모양이다.

 

이에 따라 이 회사의 브라이언 암스트롱 최고 경영자(CEO)는 고객의 자산은 그동안 안전하다고 덧붙였다. 코인베이스에 도산할 리스크가 있는 것은 아니고 SEC의 요구에 근거해 상장 기업으로서의 리스크를 기재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는 10일, 2022년 1Q(1월~3월)의 결산 보고서를 공개했다. 1Q는 약 4.3억 달러의 순손실을 계상하고 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