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비트코인 ​​거래량, 세계 점유율 약 10%까지 격감...중국인민은행 성명 발표

 

중국 중앙은행인 중국인민은행(PBoC)은 3일, 중국의 비트코인 ​​거래 세계 점유율이 10%대까지 격감했다고 발표했다.

 

약 4년 전, 중국의 비트코인 세계 점유율은 한때 90% 가까이 기록했지만, 현재는 금융시장에 대한 영향을 우려해 전면 금지 등 엄격한 규제를 깔고 있다.

 

PBoC는 성명에서 국내 금융 안정화 정책에서 2017년 중국공산당 제19회 전국 대표대회 이후 달성한 성과 중 하나로 암호화폐 거래의 '효과적인 억제'를 언급했다. 불법적인 금융조작과 무면허 운영에 대한 단속, 부정한 자금 조달 절멸 캠페인 등을 통해 지난 5년간 2만5,000건에 달하는 수사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또한 모든 P2P의 대출 플랫폼이 폐쇄된 결과, 대출 잔액은 1조2천억 원에서 4천9백억 원으로 감소하여 중국의 암호화폐 시장은 극적으로 축소했다.

 

PBoC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금융질서가 포괄적으로 정화되고 시정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중국은 2021년 5월 국무원 금융안정발전위원회 방침으로 비트코인(BTC) 마이닝 및 거래 단속 강화를 내세웠다. 그 후, 마이닝이 활발한 각 지역의 마이닝 기업의 업무 정지로 인해 수많은 마이닝 시설이 폐쇄되었고 국내 대기업이 사업 철수와 해외 이전을 강요당했다.

 

같은 해 9월에는 PBoC를 비롯해 대법원이나 경찰 등 9개의 국가기관이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암호화폐 거래와 마이닝을 전면적으로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고, 그 결과 후오비를 비롯한 여러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가 같은 해 말 중국 본토 사용자의 계좌 폐쇄를 발표했다.

 

중국에서는 법정통화인 위안화에 대한 영향을 우려하고 다른 수준에서 암호화폐 금지 조치를 반복해 온 경위가 있다. 2013년 은행에 대한 암호화폐 거래금지, 2017년 ICO(신규 가상통화 공개) 전면 금지, 및 위안화에 의한 암호화폐 거래 금지 등이다.

 

그 결과 Statista의 데이터에 따르면, 위안화 비트코인 ​​거래량은 2018년까지 거의 0이 되었다고 한다.

 

그 후에도 계속해서 중국의 암호화폐의 체결은 강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최고인민법원(대법원)이 2월 24일 자금 조달에 관한 법률의 해석 변경을 발표했는데 암호화폐를 불법적인 자금 조달 수단으로 보고 형벌이 부과되는 것이 명확하게 제시되었다.

 

한편, 중앙집권의 영향에 대해 분산화된 암호화폐 거래에 대해 완전히 저지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도 남는다.

 

2017년 국내 암호화폐거래소를 통한 거래가 금지되면서 중국인 유저는 프라이빗 네트워크인 'VPN'을 통해 해외거래소를 이용한 거래나 P2P에 의한 개인간 거래로 우회 이용하게 되었다.

 

또한 지난해 전면 금지 조치 발표 후 거래소로부터의 자금 이탈에 따라 서비스의 제한이 걸리지 않는 DeFi(분산형 금융 서비스)나 DEX(분산형 거래소 서비스)로의 자금 유입이 강화되고 있는데 이로 인해 DEX의 관련 종목의 상승으로 이어진 것 같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

주간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