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코인베이스,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ETF 전환을 지지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14일, 증권거래위원회(SEC) 앞으로 현물 비트코인 ETF 승인을 지지하는 서한을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한에는 대규모 암호화폐 투자기업 그레이스케일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비트코인 ​​투자신탁(GBTC)을 비트코인 ​​ETF(상장투자신탁)로 변환하는 노력을 지지하는 내용으로 “비트코인 현물의 퍼포먼스를 직접 반영하는 상품이다. 개인투자가가 상장거래형 금융상품의 형태로 비트코인 ​​투자신탁에 접근하는 것을 허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논하고 있다.

 

또한 코인베이스의 최고 법률 책임자 Paul Grewal은 SNS에서 서한에 대해 "SEC가 비트코인 선물 ETF를 승인한 것은 큰 발걸음이다. 그러므로 실제로 현물 비트코인을 믿는 현물 비트코인 ETF를 승인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현물의 비트코인 ​​ETF와 달리, 선물 ETF는 현물과 가격의 괴리가 '프리미엄'이 붙거나, 결제 기일이 임박한 기근의 매수 포지션을 결제해 보다 결제 기일의 먼 시점에 새롭게 매수 포지션을 세우면서 운용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고, 또한 현물 ETF보다 가격 변동이 커질 위험도 있다고 지금까지 많은 지식인에게 지적되어 왔다. Grewal도 이번 투고에서 같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SEC는 아직 현물 비트코인의 ETF를 승인한 선례는 없다. 11월에 VanEck의 신청을, 12월 1일에는 WisdomTree사의 신청을 잇따라 비승인했다. 이유에 대해서는 "시세 조종이나 사기 행위를 막고 투자자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지금까지 SEC의 Gensler 위원장도 같은 이유로 SEC의 감독하에 있는 CME가 제공하는 비트코인 ​​선물을 기반으로 한 선물 ETF만이 투자자 보호를 보장할 수 있다고 과거에 몇 번 발언한 경위가 있다.

 

그레이스케일은 얼마 전 SEC의 판단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하고, SEC가 비트코인 ​​선물 ETF를 승인했음에도 불구하고 현물 ETF를 아직 승인하지 않는 방침이 '행정절차법'을 위반하고 있다고 불만을 SEC에 제기했다.

 

또한 11월에는 암호화폐 옹호파의 미국 의원인 Tom Emmer와 Darren Soto는 Gensler 위원장에게 비트코인 ​​ETF 관련 질문장을 송부하고 비트코인 ​​ETF의 판단근거에 대해 선물 그리고 현물의 ETF의 차이에 명확한 기준이 없다면, 양측의 ETF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투자자에게 선택사항을 주어야 한다고 논했다.

 

코인베이스도 SEC의 암호화폐 업계 감독 방침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9월에 계획하고 있던 'Lend'라고 하는 대출 서비스를 SEC에 미등록의 유가 증권으로 간주된 것을 배경으로, 동사는 10월에 암호화폐 규제하는 어프로치에 대해, 미국 정부가 전문 규제 기관을 설치하고 디지털 자산 감독을 일화하는 제안을 포함한 정책 제언을 발표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