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하원, 국방 예산 법안 통과...암호화폐 규제 명확화 내용 포함

 

미 하원은 24일, 7천 6백억 달러 규모의 국방 예산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에는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감독 규정도 포함된다.

 

이 법안은 2022년도 국방 예산을 정하는 것으로, 여당과 민주당 316, 113 투표 비율로 통과됐다. 현재 상원의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다.

 

이 법안은 'Eliminate Barriers to Innovation Act(혁신의 저해를 제거하는 작은 법안)'라는 내용으로, SEC(증권 거래위원회)와 CFTC(상품 선물 거래위원회) 사이에서 암호화폐 시장에 관할권을 명확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만일 상원에서 통과되면, 의회는 법안의 시행 후 90일 이내에 SEC와 CFTC의 직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실무 그룹을 편성할 필요가 있다. 이 실무 그룹은 정부 관료 외에 기업이나 민간단체에서도 지식인을 채용한다고 한다.

 

연방 정부 차원에서는 암호화폐의 명확한 시장 규제가 없고, 암호화폐를 어떤 기준으로 증권 또는 상품으로 정의하는지, 암호화폐 거래소가 등록해야 하는 관청이 SEC인지 CFTC인지 현재는 명확화된 지침 등 규제 틀이 존재하지 않는다.

 

SEC의 겐슬러 위원장은 최근 "코인베이스와 같은 암호화폐 거래소는 유가 증권에 해당하는 주식을 다루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SEC에 등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스테이블 코인에 관해서는 서부 개척 시대(규제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 비유하여 지적하는 등 SEC로 널리 규제할 의향을 나타냈다.

 

한편, CFTC의 브라이언 퀸텐즈 위원은 최근 SEC에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 권한이 없다고 SNS를 통해 견해를 보이는 등 SEC와 CFTC의 암호화폐 시장의 규제 권한은 명확한 경계선이 그어져 있지 않은 상황임이 분명하다. 그때, 미 하원 농업위원회의 공화당 의원은 퀸텐즈 위원의 발언을 리트윗하며, "지당한 의견이다. 암호화폐는 SEC의 관할을 넘어섰다"고 말한 바 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