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 "디지털 자산 결제, 증권업 비즈니스 모델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 경제 잡지 포브스는 디지털 자산 결제의 대두가 증권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지적했다.

 

기존의 주식 거래에 큰 충격을 가져다준 것은 '거래 수수료 무료'를 내세운 주식 거래 앱 로빈 후드였다. 2018년 로빈 후드는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제공을 시작으로 현재 약 1,8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로빈 후드가 수수료 무료를 실현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고객의 거래 주문 데이터를 헤지펀드와 같은 대형 마켓 업체에 판매함으로써 얻어지는  PFOF(Payment-for-order-flow : 주문 흐름에 대한 지불금) 때문이다. 로빈 후드의 경우 수익의 75% 이상이 PFOF 의한 것으로, 2020년에는 7억 2,000달러에 달하며, 그중 일부는 암호화폐 거래도 포함된다.

 

또한 대형 증권사가 특정 주식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자체적으로 매칭시켜 스프레드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여 큰 수익을 올리고 있는 업체는 세계 최대의 증권 회사 피델리티(Fidelity)와 투자 플랫폼 이토로(eToro)이다.

 

그러나 미 증권 거래위원회(SEC)의 겐즈라 위원장이 PFOF 등 다양한 분야의 규제를 재검토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거래 수수료 모델의 대폭적인 변경이 불가피할 가능성도 우려되고 있다.

 

 

타임스탬프 뉴스, 편집부
desk@timestampnews.net